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잠언 24:1-22

by 푸른신발 2021. 6. 15.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 (3)

또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 (4)

지혜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5)

> 지혜이신 하나님, 영원한 소망이신 하나님 ; 지혜는 집을 세우고, 귀한 것을 채우게 하며, 또 강하고 더 강하여 진다. 이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주어진다(잠언 9:10)하나님이 지혜이기 때문이다.

 

너는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기도 원하지 말라(1)

너는 행악자의 득의함을 인하여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라(19)

대저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을 꺼지리라(20)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인하여 엎드러지느니라(16)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17) 여호와께서 이것을 보시고 기뻐 아니하사..(18)

> 명령과 기준되신 하나님, 심판자 하나님; 일으켜 주시는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 하나님은 악을 기뻐하지 않으셔서, 악인의 형통은 시한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기뻐하시는 것이 아니시다. 

 

그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대하시는가? 

지혜이신 하나님께서, 당신을 찾으라 하신다. 경외하라 하신다. 그것이 나의 영혼에 달 것이며, 끊어지지 않는 소망이 될 것이라 하신다. 집이 세워지고 그 방들이 풍성하게 채워지고, 더욱 강하여 질 것이라 말씀하신다. 이런 것들을 바라는 것이 아닌가? 하나님은 좋은 것을 주고 싶어하신다. 

하나님은 내가 악을 행할 때도 심판을 늦추시며 돌아오기를 바라신다. 

 

그런데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그런데, 나는 세상을 부러워하고 있다.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성공하는 악인을 부러워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이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이 그것을 주실 힘이 있다 믿지 않기 떄문이다. 

악인이 잘 안되기를 바란다. 잘 안되면 속으로 좋아한다. 그들이 어려울 때 도와주고 싶지 않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나 -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지혜를 구하고 찾는 것. 넘어져도 또 일어나 힘을 얻기(주님이 힘 주신다)

타인 - 조언을 구하기(승리는 모사가 많음에 있느니라 6), 잘되는 것 부러워 말기. 악인이라도 잘못된 길로 갈 때 건져내려 하기(하나님은 보신다)

 

 

지혜는 우리의 영혼에 꿀과 같이 달다. 그것을 찾으면 희망이 있고, 절대 끊어지지 않을 희망이다.(24:14)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장래가 있고 그 소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23:18)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9:10) 

>>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 지혜 -> 끊어지지 않을 소망. 미래.

 

지식과 지혜 : 

- 집을 짓는다

- 방들이 진귀하고 아름다운 보물로 가득찬다. 

- 힘이 있고, 힘이 더해진다. ; 전쟁을 할 때 인도함이 필요한데, 많은 조언자가 승리를 위해 필요하다. 

- 꿀처럼 달다. 찾으면, 미래의 희망이 있다. 절대 끊어지지 않을 희망. 

 

하나님은 마음을 보시고 지키신다. 

- 나는 몰랐다고 말할 수 없다. -> 사망으로 가는자, 살륙자에게 가는 자를 구원하라. 

<마음을 살피시고 저울질하시는 하나님. -->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악인의 넘어짐조차 기뻐하지 말고.. 사망으로 가는 자를 도우라>

 

행악자, 악인 <--> 하나님(과 왕)을 경외하는자

장래없음. 등불이 꺼짐 <--> 장래가 있겠고 소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 악인이 잘 되는 것을 부러워 말고, 그로 인해 함께 하고자 말고

- 악인으로 인해 초조해 말고, 악인을 부러워 말라.

- 하나님과 왕을 두려워 하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세상을 두려워하고 부러워하지 않는다..>

 

의인은 일곱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엎드러진다. 

(그러나) 원수가 넘어질 때 고소해하며 비웃지 말라. 기뻐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보시고 기뻐하지 않으시고, 그 진노를 옮기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