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사도행전 8:9-25

by 푸른신발 2024. 5. 17.

Good/Bad: 성경에 드러난 현실

오랜 동안 멸시를 받고 왕래가 없던 사마리아 땅

Good News: 현실을 풀어내시는 하나님의 도우심

15   두 사람은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하려고,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그들이 세례를 받았다는 얘기를 듣고 오랜 금기를 깨고 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아 땅으로 들어가 기도한다. 

Good

17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으니, 그들이 성령을 받았다.

25  이렇게 베드로와 요한은 주님의 말씀을 증언하여 말한 뒤에,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길에, 사마리아 사람의 여러 마을에 복음을 전하였다.

성령께서 임하시고 막힌 담이 헐어진다. 

 

불가항력적인 일로 인해 수치와 불명예를 얻게 된 사마리아.

유대인들이 가지 않던 땅에 예수님이 가셨고, 이제 빌립이 가서 기적을 행하고 세례를 베푼다. 

뒤따라 베드로와 요한이 들어가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성령이 임하시는 것을 보게 된다. 

예수님께서 가셨고, 성령께서 계신 그 자리라면 더이상 그들을 멸시하고 천대할 근거가 사라진 것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입장에서는 하나님께로 가는 길이 열린 것이다. 예수님 말씀처럼 '이 산에서도, 예루살렘에서도' 아니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때가 온 것이다. 

막힌 담이 사라진 그 땅에 복음을 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게 된 베드로와 요한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여러 마을에 복음을 전한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사마리아 땅에서 증인이 된 것이다. 

 

눌려있던 그들에게.. 자유가 선포되었다. 상한 마음을 고치셨다.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사야 61:1-3)

 

아무리 실패하였어도. 그래서 사람들도, 내 자신도 손가락질했던 시간이 길었어도... 하나님께 나갈 수 없을 것 같은 그 누구에게라도

주님은 찾아오셔서 만나 주신다.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 주신 것처럼. 그리고 주님이 떠나신 그 자리에 성령께서 오신다. 우리는 변화할 수 있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에.. 자격없는 것 같고 하나님을 믿을 수 없을 것 같은 그 누구에게라도.. 우리는 다가가 증인이 되고 성령의 통로가 될 수 있다. 예수님께서 먼저 가신 길이에..

 

기도

주님,

하나님께 나아가겠습니다. 나의 어떤 모습이라도 받아주시고 회복시키시는 주님의 은혜를 믿고 나아갑니다. 실패의 자리에서 일어나 주님께 나아가게 하소서. 성령을 주시옵소서.

사람들에게 나아가 주님의 증인 되게 하소서. 내 생각으로 먼저 제한하지 말고 주님 가신 그 자리이기에 나도 따라가 

주님의 은혜와 사랑의 통로가 되는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