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신명기 30:1-20

by 푸른신발 2024. 4. 19.

Good/Bad

1    ... 이 모든 일이 다 이루어져서,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쫓아내신 모든 나라에 흩어져서 사는 동안에, 당신들의 마음에 이 일들이 생각나거든,

하나님을 떠나 약속하신 땅에서 쫓겨나 흩어져 포로생활을 할 이스라엘 백성

Good News

4    쫓겨난 당신들이 하늘 끝에 가 있을지라도,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거기에서도 당신들을 모아서 데려오실 것입니다.

5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의 마음과 당신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셔서 순종하는 마음을 주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당신들이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다하여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 수 있게 하실 것입니다.  

14   그 명령은 당신들에게 아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당신들의 입에 있고 당신들의 마음에 있으니, 당신들이 그것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하나님께 돌아와 말씀을 순종하고 지켜 행하면, 하늘 끝에 가 있어도 다시 데려오시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 수 있게 해 주신다는 약속. 그 말씀은 멀리 있지 않다는 것.

Good

9   그러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당신들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고, 당신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땅의 소출을 풍성하게 하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기쁜 마음으로 당신들의 조상이 잘 되게 하신 것처럼, 기쁜 마음으로 당신들도 잘 되게 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다시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복을 누리며 살게 될 이스라엘 백성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 너무나 선명하게 지켜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주셨고, 

모세는 복과 저주를 이야기하며 마지막까지 거듭거듭 강조했지만

결국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살았고 결국 예고된바대로 포로로 끌려가게 된다. 

 

그런데, 

하나님은 속도 없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키면 하나님도 다시 돌이키시고 복을 주시겠다고 한다.

(하늘 끝에 가 있어도 다시 데려 오시겠다고 한다. 하나님께 돌아가지 못할 정도로 너무 먼 곳은 없다.)

다시 돌이킬 때, 하나님께서 그 마음에 할례를 주셔서 순종하는 마음을 주시고, 마음과 정성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실 것이라 하신다. 

(순종과 하나님사랑이 떨어질 수 없는 것인가 보다.)

 그러면, 다시 약속하신 모든 복들, 자녀와 가축과 땅의 소출의 풍성함을 주시고 기뻐하실 것이라 하신다. 

하나님의 본심은 그런 것이다. 

 

우리 앞에 생명과 번영의 길, 죽음과 파멸의 길이 놓여져 있다. 

생명과 번영의 길을 택하는 열쇠는 하늘 위에 있거나 바다 저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손닿을 만한 곳에 있고, 우리 마음과 입에 있다. 

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는 것이기에, 다른 핑계를 댈 수 없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좋아한다는 것 밖에는..

 

분명하게 주신 말씀,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오늘 지키며

생명과 복의 길에 서는 하루이기를..

또 하나님으로부터 떠난 그 누군가가 다시 하나님께로 돌이켜 생명과 번영의 길에 설 수 있도록 돕는 하루이기를..

 

 

기도

언제나 우리가 돌이켜 하나님께 다시 오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

멀어진 마음을 또 돌이켜 주님께 돌아갑니다.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것들로부터 마음을 돌이킵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나의 힘을 의지하는 불신앙으로부터 돌이킵니다. 

순종이 하나님을 향한 사랑임을 기억하며,

분명히 보여주신 말씀, 내 옆 가까이에 있는 주의 말씀을 지켜 행하며

약속하신 생명과 모든 복을 오늘의 일상 가운데 누리며 살게 도와 주시옵소서. 

그리고 그 좋은 길로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는 생명 도구로 쓰임받는 삶 살 수 있게 인도해 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