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열왕기하 4:38-44

by 푸른신발 2024. 9. 9.
  • 38 ○엘리사가 길갈로 돌아왔다. 그 곳은 엘리사가 예언자 수련생들을 데리고 사는 곳이었다. 마침 그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들었다. 엘리사가 한 종에게, 큰 솥을 걸어 놓고 예언자 수련생들이 먹을 국을 끓이라고 하였다.
  • 39 한 사람이 나물을 캐려고 들에 나갔다가 들포도덩굴을 발견하고서, 그 덩굴을 뜯어, 옷에 가득 담아 가지고 돌아와서, 그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채로 국솥에 썰어 넣었다.
  • 40 그들이 각자 국을 떠다 먹으려고 맛을 보다가, 깜짝 놀라 하나님의 사람을 부르며, 그 솥에 사람을 죽게 하는 독이 들어 있다고 외쳤다. 그래서 그들이 그국을 먹지 못하고 있는데,
  • 41 엘리사가 밀가루를 가져 오라고 하여, 그 밀가루를 솥에 뿌린 뒤에, 이제는 먹어도 되니 사람들에게 떠다 주라고 하였다. 그러고 나니 정말로 솥 안에는 독이 전혀 없었다.
  • 42 ○어떤 사람이 바알살리사에서 왔다. 그런데 맨 먼저 거둔 보리로 만든 보리빵 스무 덩이와, 자루에 가득 담은 햇곡식을, 하나님의 사람에게 가지고 왔다.엘리사가 그것을 사람들에게 주어서 먹게 하라고 하였더니,
  • 43 그의 시종은 백여 명이나 되는 사람들 앞에 그것을 어떻게 내놓겠느냐고 하였다. 그러나 엘리사가 말하였다. "사람들에게 주어서 먹게 하여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먹고도 남을 것이라고 하셨다."
  • 44  그리하여 그것을 백 명이나 되는 사람들 앞에 내놓으니, 주님의 말씀처럼 사람들이 배불리 먹고도 남았다.

Good/Bad: 성경에 드러난 현실

38  ...마침 그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들었다. ...먹을 국을 끓이라고 하였다.

39  ...그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채로 국솥에 썰어 넣었다.

40   ...그 솥에 사람을 죽게 하는 독이 들어 있다고 외쳤다. ..

기근으로 배고픈 제자들에게 먹이려 하는데, 잘 알지 못한 채 독이 든 재료를 넣어 그나마 먹지 못하게 된 상황

Good News: 현실을 풀어내시는 하나님의 도우심

41 ...그 밀가루를 솥에 뿌린 뒤에, 이제는 먹어도 되니 사람들에게 떠다 주라고 하였다. 그러고 나니 정말로 솥 안에는 독이 전혀 없었다.

42 ... 어떤 사람이 바알살리사에서 왔다. 그런데 맨 먼저 거둔 보리로 만든 보리빵 스무 덩이와, 자루에 가득 담은 햇곡식을, 하나님의 사람에게 가지고 왔다...

43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먹고도 남을 것이라고 하셨다.

엘리사가 밀가루를 넣으니 먹을 수 있게 되었고, 또 어떤 사람이 먹을 것을 가져다 준다. 부족한 양이었지만, 하나님이 먹고 남을 것이라 말씀하신다. 

Good

44  그리하여 그것을 백 명이나 되는 사람들 앞에 내놓으니, 주님의 말씀처럼 사람들이 배불리 먹고도 남았다.

모두가 배부르게 먹음

 

우리가 만나는 문제 중 중요한 부분이 결핍이다. 부족함이다. 

그 결핍의 상황을 풀어보려 하다가, 때로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채로' 독이 되는 것을 취하기도 한다. 

모든 것이 허투로 돌아가거나, 더 안 좋아질 그런 상황..

거기서 우리의 실수를 하나님께서는 새롭게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신다. 

부족한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쓰고 남을 정도로 부족하지 않게 하신다. 

넉넉히 공급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결핍은 공급자 하나님께서 넉넉히 채우신다. 

우리가 하는 모든 실수와 실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하나님께서 건져내어 주신다." 

 

 

기도

나의 실수와 실책에서 나를 건지시는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내게 부족함 없이 채우시는 공급자 하나님 찬양합니다. 

나의 결핍을 채우기 위해 그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헛된 것을 갈망하며 취했던 때가 많았습니다. 불쌍히 여겨주시옵소서.

그런 나를 보호하시고 여기까지 인도해 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다른 것이 나의 결핍을 채워줄 것이라는 헛된 소망을 버리고, 

한 분이신 하나님만 구하는 오늘이 되게 하소서. 

넉넉히 채우시는 주님의 공급을 오늘도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