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전도서 5:8-20 _ Today is a gift.

by 푸른신발 2022. 12. 7.

Good-Bad: 성경에 나타난 현실

어느 지방에서든지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고, 법과 정의를 짓밟아도, 너는 그것을 보고 놀라지 말아라...(8)

돈 좋아하는 사람은, 돈이 아무리 많아도 만족하지 못하고..(10)

...아끼던 재산이, 그 임자에게 오히려 해를 끼치는 경우가 있다(13)

...돌아갈 때에도 맨몸으로 간다. 수고해서 얻은 것은 하나도 가져 가지 못한다(15)

평생 어둠 속에서 먹고 지내며, 온갖 울분과 고생과 분노에 시달리며 살 뿐이다.(17)

정의롭지 못한 세상

돈을 사랑하고, 부를 추구하지만 거기에 만족이 없고, 그 부가 자신에게 해가 되기도 하며

꼭 필요한 때를 위해 모으지만 어느 순간 사라지고, 결국에는 그렇게 모은 것 한 톨도 가져가지 못하는 현실. 

결국 아무 것도 가져가지 못하는데, 걱정하고 화내고 수고하며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다. 

Good News: 현실을 풀어내시는 하나님의 도우심

하나님이 사람에게 부와 재산을 주셔서 누리게 하시며, 정해진 몫을 받게 하시며, 수고함으로써 즐거워하게 하신 것이니, 이 모두가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선물이다.(19)

짧고 덧없는 인생을 살아가며, 지금 내게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몫이고 선물이다. 

내가 즐거워하며 살라고 주신 수고함의 댓가이다. 

Good

하나님은 이처럼, 사람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시니, 덧없는 인생살이에 크게 마음 쓸 일이 없다.(20)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고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늘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부조리함이 언제나 있는 세상이다. 

어느 한 사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병든 세상이다.  

개인들은 돈을 사랑하며 추구하지만 결코 만족함을 얻지는 못한다. 

'언젠가'를 대비하며 열심히 쌓은 부가 한 순간에 사라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결국 빈 손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결국 온 그대로 돌아갈 것인데, 걱정하고 화내고 슬퍼하고 수고하며 애쓰는 것이 인생이다.

 

이렇게 요약하면, 인생은 참으로 짧고 덧없다.  

큰 조망으로만 생각한다면 말이다. 

하지만, 오늘 이 순간에 집중하면, 지금 먹고 마시는 것, 내 곁의 사람들과 함께 웃고 이야기하는 것,

이 모든 것은 참으로 소중하고 기쁨을 주는 것들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이 땅에서 누리라고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다. 

 

큰 조망에서, 이 땅에서 끝날 인생은 덧없다. 하지만 그 조망을 더 넓혀서, 하나님과 함께 할 영생을 생각해 본다. 수고한 모든 것을 단 하나도 가져갈 수 없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 시간들, 함께 먹고 울고 웃은 그 기억들은 여전히 가지고 있지 않을까? <Yesterday is history. Tomorrow is a mystery. But today is a gift. That's why it's called "Present">

 

"오늘 너에게 있는 것으로 충분하단다.  오지 않은 내일에 너무 마음쓰지 말고 오늘이라는 나의 선물을 마음껏 누리렴."

 

 

기도

주님, 

늘 걱정하며 살지 않고, 오늘 주신 하루가, 내 곁에 두신 사람들이 하나님의 선물임을 알고 

마음껏 누리며, 오늘을 살아가는 축복의 인생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