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잠언 30:18-33

by 푸른신발 2021. 6. 28.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 존재이신 하나님 -> 나의 이해를 뛰어 넘으시는 하나님

지혜의 하나님

그 하나님이 나에게 어떻게 해 주시는가?

나의 한계를 뛰어넘어 하나님의 방식으로 행하시며, 내가 생각할 수 없는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신다.  

나의 약함을 넘어서서 살아갈 수 있게 하나님의 지혜를 주시고 하나님의 강함으로 지켜 주신다. (약한 개미가 준비하고, 약한 너구리가 바위에 집을 짓고, 메뚜기가 무리 짓고, 도마뱀이 왕궁에 사는 것처럼..)

그런데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교만하지 않는가. 하나님의 방식이 내 뜻과 다르다고 외면하고, 내 방식으로 모든 일을 하려 하진 않는가?

스스로 약한 것을 느낄 때, 하나님께 숨지 않고 스스로 지키고자 하고 피하며 살아가진 않는가?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나 - 이해하려 하기 전에, 순종하며 따라가기. 미리 준비하며 하나님께 피하기. 

타인 -  함께 할 동류의 사람들을 찾아 같이 움직이고, 힘과 품격을 갖춘 좋은 환경 속에 있기를 힘쓰자. 
           입술을 조심하자. 교만한 말, 노를 격동케 하는 말을 하지 말자.

 

기도

지혜의 주님, 이해할 수 없는 지혜로 내 생각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일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내 생각에 갇혀 살지 않게 하시고 주님의 일하심을 바라보게 하소서. 저는 약하고 지혜가 없습니다. 강하신 하나님께 숨고, 주의 품에 거하며, 주님께 지혜를 구하고, 함께 하게 하시는 사람들과 보조를 맞추며 그렇게 살아가게 하소서. 겸손한 마음으로 주를 구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주님, 나의 길을 인도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신비롭고 이해할 수 없는 것

공중의 독수리 자취, 반석의 뱀의 자취, 바다의 배의 자취, 남자와 여자의 함께 한 자취(가정 이루는 것?)

음녀의 자취 - 입 닦고 악을 행하지 않았다 한다. 

 

세상이 견딜 수 없는 것

종이 임금된 것, 미련한 자가 배부른 것, 사랑받지 못하는 여인이 결혼한 것, 여종이 여주인의 자리를 차지한 것

 

작지만 지혜로운 것

개미(약하나 준비한다), 토끼(바위 너구리, 약하나 바위에 집을 만듬), 메뚜기(왕 없지만, 일사분란하게 함꼐), 도마뱀(왕궁에서 산다)

 

잘 걸으며 위풍있게 걷는 것

사자, 수탉, 수염소, 군대 거느린 왕

 

스스로 높은 체 하거나 악한 일 계획하였으면 입을 막으라.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