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열왕기상 20:22-34

by 푸른신발 2023. 10. 24.

Good/Bad

27  ...이스라엘 군대가 그들 앞에 진을 쳤으나, 이스라엘 군대는 시리아 군대에비하면, 마치 작은 염소 두 떼와 같았고, 시리아 군대는 그 땅을 가득 채울 만큼 많았다.

절대적으로 불리한 전투를 해야 하는 이스라엘

Good News

28    그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가까이 와서, 이스라엘 왕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시리아 사람이 말하기를, 내가 산의 신이지, 평지의신은 아니라고 하니, 내가 이 큰 군대를 모두 네 손에 내주겠다. 이제 너희는 곧, 내가 주인 줄 알게 될 것이다.'"

승리를 약속하시는 하나님

Good

29 ...드디어 이레째 되는 날 전투가 벌어졌는데, 이스라엘 군대가 시리아 군대를 쳐서 하루만에 보병 십만 명을 무찔렀다.

예상을 뒤엎고 커다른 승리를 거둠

 

패배의 원인을 고민하고 전략을 짜서 다시 공격하는 시리아의 군대 앞에 

이스라엘은 상대가 되지 않을 만큼 힘의 차이가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이기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바로 직전 전투에서는, 아합왕의 악함도, 이스라엘의 약함도, 젊은 병사들의 경험 부족도..

뛰어 넘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여 주셨다면

이번에는 승리가 전략에 있지 않고, 힘에 있지 않음을 다시 한 번 알려 주시며

하나님께서 참 주인이심을 보여 주시는 것 같다. 

결국 큰 승리를 거둔다. 

 

우리의 이김은, 오직 하나님께만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 

나는 이기기 위해 힘을 키우고, 수를 키우고, 거룩해 지려 하고, 지혜로워 지려 하지만,

그 모든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내가 하나님 편에 서 있느냐 하는 것이다. 

나의 부족함에, 나의 작음에 집중하지 않고, 하나님의 광대하심과 전능하심에 집중하며 사는 것. 

하나님 편에 서서 묻고 순종하며 주님의 뒤를 따르는 것. 그것이 내가 매일을 살아가야 할 삶의 자세이다. 

 

(하지만 이 승리에 도취되어 아합은 이상한 모습을 보인다. 벤하닷을 형제라 부르며 화평조약을 맺는 것이다.

그가 약속하는 이익 때문이었을지, 아니면 자신을 높이는 것에 우쭐해서였는지 모르지만

아합은 벤하닷의 접근에 대해서 하나님께 묻지 않고 크게 패배한 적군과 평화 조약을 맺는다. ) 

 

기도

주님, 오늘도 내가 주님 곁에 서 있는지, 주님께 묻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있는지

늘 주의하며 살게 하소서. 

더 많이 준비하려고, 더 많이 지혜로우려고 애쓰다가 하나님과 멀어지지 않게 하소서. 

이김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언제나 하나님의 뜻 안에 거하고, 묻고, 순종하며 

주님의 승리를 경험하고 감탄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