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하나님 알아가기/말씀묵상 - Knowing God, Resembling Jesus

[Daily Bread] 전도서 9:11-18 _ 이김은 하나님께. 지혜의 소리에 귀기울이라

by 푸른신발 2022. 12. 14.

Good-Bad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빠르다고 해서 달리기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며, 용사라고 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더라. 지혜가 있다고 해서 먹을 것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총명하다고 해서 재물을 모으는 것도 아니며, 배웠다고 해서 늘 잘되는 것도 아니더라. 불행한 때와 재난은 누구에게나 닥친다.(11) 사람은, 그런 때가 언제 자기에게 닥칠지 알지 못한다. 물고기가 잔인한 그물에 걸리고, 새가 덫에 걸리는 것처럼, 사람들도 갑자기 덮치는 악한 때를 피하지 못한다.(12)

주민이 많지 아니한 작은 성읍이 있었는데, 한 번은 힘센 왕이 그 성읍을 공격하였다. 그는 성읍을 에워싸고, 성벽을 무너뜨릴 준비를 하였다.(14)

잘 한다고, 더 용감하다고, 더 지혜롭다고, 더 많이 안다고  늘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다.

누구에게든지 불행과 재난이 닥치는데, 우리는 그 때를 알지 못한다. 

힘이 약한데, 훨씬 더 강한 것에 공격당하는 답 없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Good News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빠르다고 해서 달리기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며, 용사라고 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더라. 지혜가 있다고 해서 먹을 것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총명하다고 해서 재물을 모으는 것도 아니며, 배웠다고 해서 늘 잘되는 것도 아니더라. 불행한 때와 재난은 누구에게나 닥친다.(11)

...차라리 지혜로운 사람의 조용한 말을 듣는 것이 더 낫다(17)

부족해도 이길 수 있고, 어리석고 지혜롭지 못해도 부족함 없이 지낼 수 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다스림 가운데 있다.  

조용해도 지혜로운 자의 말을 들으라는 소리가 있다. 

Good

...가난하기는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이므로, 그의 지혜로 그 성을 구하였다. ..(15)

지혜자가 성을 구한다.

 

 

우리는 더 많은 기술을 갖고자 하고, 용기와 지혜와 지식을 얻고자 노력한다. 내심 그것이 나를 지키고 성공으로 이끌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들이 반드시 더 좋은 결과를 주는 것은 아니다. 

누구에게든지 불행과 재난이 닥치며, 감당못할 어려움에 처하기도 하는데, 그것을 피할 수 없으며 우리는 그 때를 알지 못한다.

 

허무해 보인다. 내 생각대로 되지 않고, 당연히 그래야 할 것이라 생각하는대로 세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감사한 것이기도 하다. 내가 약하고 부족하고 어리석은 경우에도, 이기고 살아남을 수 있는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지혜와 지식, 용기, 숙련됨은 좋은 것들이다. 노력해 얻을만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결과는 하나님의 것이다. 

 

이길 수도 질 수도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소관이다.

우리 삶에는 얼마든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정해진 것이다. 그러니, 너무 그것에 마음에 쓰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이다.

주어진 오늘을 즐기며,해야 할 일을 성실히, 힘을 다해 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최선인 것이다. 

 

큰 소리가 아니라 지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갈 것.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갈 것. 

 

"결과는 내 손에 있단다. 나의 때가 있단다.

  너는 오늘을 누리며 살아가렴"

 

기도

하나님, 

이김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부족한 내가 살아가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너무 많은 걱정을 하지 않고, 오늘에 최선을 다하여 살아가는 자 되게 하시고

지혜에 귀 기울이며 살아가는 자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