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alk the great dream
카테고리 없음

[Daily Bread] 시편 138:1-8

by 푸른신발 2025. 12. 8.

1 주님, 온 마음을 기울여서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신들 앞에서, 내가 주님께 찬양을 드리렵니다.
2 내가 주님의 성전을 바라보면서 경배하고, 주님의 인자하심과 주님의 진실하심을 생각하면서 주님의 이름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은 주님의 이름과 말씀을 온갖 것보다 더 높이셨습니다.
3 내가 부르짖었을 때에, 주님께서는 나에게 응답해 주셨고, 나에게 힘을 한껏 북돋우어 주셨습니다.
4 주님, 주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을 들은 모든 왕들이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5 주님의 영광이 참으로 크시므로, 주님께서 하신 일을 그들이 노래합니다.
6 주님께서는 높은 분이시지만, 낮은 자를 굽어보시며, 멀리서도 오만한 자를 다 알아보십니다.
7 내가 고난의 길 한복판을 걷는다고 하여도, 주님께서 나에게 새 힘 주시고, 손을 내미셔서, 내 원수들의 분노를 가라앉혀 주시며, 주님의 오른손으로 나를 구원하여 주십니다.
8 주님께서 나를 위해 그들에게 갚아주시니, 주님, 주님의 인자하심은 영원합니다. 주님께서 손수 지으신 이 모든 것을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1. 문맥
고난의 길 가운데 믿음을 선포함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지극히 높고 크시나 낮은 자를 살피시는 분
사랑과 인자가 영원하신 분
3. 내게 다가오는 하나님의 성품

Good/Bad: 성경에 드러난 현실

3 내가 부르짖었을 때에,

7 내가 고난의 길 한복판을 걷는다고 하여도,

8 ...주님께서 손수 지으신 이 모든 것을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하나님께 부르짖을 수 밖에 없고 모든 것이 부정당하는 것 같은 고난의 한 복판에 선 기자

Good News: 현실을 풀어내시는 하나님의 도우심

3 ...주님께서는 나에게 응답해 주셨고, 나에게 힘을 한껏 북돋우어 주셨습니다.

6 주님께서는 높은 분이시지만, 낮은 자를 굽어보시며, 멀리서도 오만한 자를 다 알아보십니다.

7 ...주님께서 나에게 새 힘 주시고, 손을 내미셔서, 내 원수들의 분노를 가라앉혀 주시며, 주님의 오른손으로 나를 구원하여 주십니다.

낮은 자를 살피사 부르짖음에 응답하시고 새힘을 주시고 오만한 원수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 부르짖을 수 밖에 없는 상황, 모든 것이 부정당하는 듯한 상황 속에서

시편 기자의 선택은 감사와 찬양이다.

1 주님, 온 마음을 기울여서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신들 앞에서, 내가 주님께 찬양을 드리렵니다.
2 내가 주님의 성전을 바라보면서 경배하고, 주님의 인자하심과 주님의 진실하심을 생각하면서 주님의 이름에 감사를 드립니다. 

 

온 마음을 기울여 감사하며, 찬양한다.

그것도 '신들 앞에서' - 세상이 의지하라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얘기하는 힘있는 것들 앞에서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한다. 

상황이 해결되었기 때문이 아니다. 선제적인 찬양과 감사를 하는 이유는 주님의 성품 - 사랑과 진리 - 때문이다.

 

고난 속에 있지만, 

하나님이 부르짖는 자들에게 응답하시는 인자하신 분임을

오만한 자를 멀리하시고 낮은 자를 살피시는 분임을

새힘을 주시고 오른 팔로 구원하시는 능력의 주이심을

고백하며 감사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믿음

 

세상이 의지하는 그 대단해 보이는 것들 앞에서

하나님만을 의지할 대상으로 여기며 찬양하며 나아가는 모습

 

그것이 오늘 내가 이 땅을 살아가며 가져야 할 믿음의 태도이다. 

 

4. 기도

온 땅에 높으신, 찬양받기 합당하신 주님을 높입니다. 

주님을 믿기보다 세상이 섬기는 힘을 의지하며 살아가고, 고난 중에 쉽게 낙심하고 불안해 하는 믿음없는 저를 용서하소서.

낮은 자의 부르짖는 소리에 응답하시고, 새 힘 주시며 구원하신 주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세상이 의지하라고 하는 다른 것들 대신 하나님만 믿는 믿음을 주소서. 어떤 상황 속에서도 변함없는 주님의 성품을 붙들고 선제적으로 감사와 찬양을 하는 믿음을 주소서. 그래서 응답하시고 새힘 주시고 구원하시는 주님의 놀라운 사랑과 능력을 매일 경험하는 축복된 인생을 살아가게 인도해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5. 오늘 하루 삶의 적용/해석

선제적 감사와 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