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곁에 불러 놓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보아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다. 인자를 두고 예언자들이 기록한 모든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
32 인자가 이방 사람들에게 넘어가고, 조롱을 받고, 모욕을 당하고, 침뱉음을 당할 것이다.
-
33 그들은 채찍질한 뒤에, 그를 죽일 것이다. 그러나 그는 사흘째 되는 날에 살아날 것이다."
-
34 그런데 제자들은 이 말씀을 조금도 깨닫지 못하였다. 이 말씀은 그들에게 그 뜻이 감추어져 있어서, 그들은 말씀하신 것을 알지 못하였다.
-
35 ○예수께서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셨을 때에, 일어난 일이다. 어떤 눈먼 사람이 길가에 앉아서 구걸을 하고 있다가,
-
36 무리가 지나가는 소리를 듣고서, 무슨 일이 일어났느냐고 물어 보았다.
-
37 사람들이 나사렛 예수가 지나가신다고, 그에게 일러주었다.
-
38 그러자 그는 소리를 질렀다. "다윗의 자손 예수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
39 앞에 서서 가던 사람들이 조용히 하라고 그를 꾸짖었으나, 그는 더욱더 크게 외쳤다. "다윗의 자손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
40 예수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를 데려오라고 분부하셨다. 그가 가까이 오니, 예수께서 그에게 물으셨다.
-
41 내가 네게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느냐? 그가 대답하였다. "주님, 내가 볼 수 있게 해주십시오."
-
42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눈을 떠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
43 그러자 그는 곧 보게 되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예수를 따라갔다. 사람들은 모두 이것을 보고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1. 문맥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미리 말씀하시는 분(31)
가던 길을 멈추시고 들어주시는 분(40)
3. 나에게 다가오는 하나님의 성품
Good/Bad: 성경에 드러난 현실
34 그런데 제자들은 이 말씀을 조금도 깨닫지 못하였다.
39 앞에 서서 가던 사람들이 조용히 하라고 그를 꾸짖었으나, 그는 더욱더 크게 외쳤다. "다윗의 자손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1. 말씀 가운데 있었지만, 들을 귀가 없었던 제자들
2. 예수님께 나아가고자 소리쳤지만 적당히 하라고 주변으로부터 꾸지람을 듣는 눈먼 자
Good News: 현실을 풀어내시는 하나님의 도우심
3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곁에 불러 놓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40 예수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를 데려오라고 분부하셨다. 그가 가까이 오니, 예수께서 그에게 물으셨다.
41 내가 네게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느냐?
1. 계속해서 말씀해 주시는 주님
2.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걸음을 멈춰 귀기울여 들어주시는 예수님
Good
결국 알게 되는 제자들
눈을 뜨게 되어 예수님을 따르게 됨
하나님을 끝없이 말씀하고 계신다. 그것도 아주 분명하게. 하나님의 뜻을 들려 주신다.
내가 못 듣는 것이지, 하나님께서 침묵하고 계신 것은 아니다.
들렸으나 듣지 못한 것이다.
반면, 남들과 똑같이 들었는데 그 말씀에 반응했던 유일한 사람도 있었다. 바로 구걸하던 눈먼 사람이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불러 말씀하셨는데도 그 뜻을 알지 못했는데,
눈먼 걸인은 저자거리에서 지나가는 말로 줏어 들은 것 뿐이었을텐데.. 그는 그 말씀을 붙들고 행동했다.
예수님이 지나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예수님께 도와 달라고 소리지른다.
시끄럽다고 조용히 하라고 하는 사람들 속에서 자신의 소리가 닿을 때까지 소리친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 소리에 걸음을 멈추셨다. 그를 가까이 부르시고,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으셨다.
나 또한 그렇다. 불러 주셔서 해주시는 수많은 말씀 가운데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혹시 나는 제자들처럼 아무 것도 듣지 않고 깨닫지 못하고 다 흘려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정작 아무 은혜도 못 누리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나님은 오늘도 말씀하신다. 가까이 부르시고 내 기도를 들으신다.
내가 할 일은 그 말씀을 듣고 응답하여 나아가고 부르짖어 구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님께서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신다.
4. 기도
말씀하시는 하나님,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깨달아도 행동하지 않는 저입니다. 간절함으로 기도하지 않는 믿음없는 저를 불쌍히 여겨주세요
그럼에도 여전히 들려주시고 곁에 계셔주셔서 감사합니다.
듣는 마음을 주시고, 말씀이 들리면 행동으로 옮기고, 주님께 간절히 구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도록성령님 이끌어 주시옵소서. 그렇게 간절히 구하며 주님의 은혜를 얻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5. 오늘 하루 삶의 적용
순종의 마음으로 듣고 들리는 것을 실천하기
믿음으로 간절히 기도하기